티스토리 뷰

건강이제일

귀에 물찬느낌 3가지 원인 알아봐요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12. 18. 15:47

분명히 물놀이를 하지도 않았고, 물과 가까이 하지 않았음에도 귀가 불편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귀에 물찬느낌이 난다고 하는데요. 아무런 원인이 없을것 같은데도 이는 원인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돌발성 난청

첫번째 의심해볼 수 있는 원인으로는 바로 돌발성 난청입니다. 이는 말그대로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난청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물찬 느낌과 함께 귀에서 이명이 느껴지거나 구토나 현기증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외로 이런 증상을 겪는 사람이 많은편이며, 우리나라 사람중에서 약 1만명중의 1명꼴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보통의 경우 이런 돌발성 난청이 많이 나타나는 연령대는 30대부터 50대정도까지라고 하는데요. 그러나 보통 많이 보이는 나이대가 이렇다고 하여 내 나이대는 걸리지 않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함께 보인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을 하시길 바랍니다. 돌발성 난청의 경우에는 약 1/3정도는 정상적으로 회복되나, 청력이 안좋아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기 때문에 꼭 가볍게 여겨서는 안된답니다.



2. 중이염

두번째 원인으로는 바로 중이염입니다. 이는 우리가 살면서 많이 들어본 질환중의 하나일텐데요. 보통 어린 아이들이 많이 걸리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중이염은 성인분들에게도 당연히 나타날 수 있는 병입니다. 중이염이라는 것은 평상시에는 공기로 차 있어야 하는 고민에서 달팽이관 사이에 염증이 차오르는 것을 말합니다.




중이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환으로는 바로 심한 감기인데요. 코와 연결과 귀이기 때문에 감기로 인해 코나 목속에 있던 바이러스 등이 중이에 염증을 만드는 것입니다. 평소에 알레르기 질환으로서 비염이 있으셨던 분들도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3. 메니에르 증후군

이 질환은 많이 들어보지 못한 이름일것 같습니다. 이는 돌발성 난청과 그 증상이 비슷한데요. 이는 귀에서 소리가 나고, 귀에 물찬느낌 등과 함께 현기증 그리고 두통이나 뒷목에 강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귀에 물이 차있는듯한 느낌이 동반되는 원인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이런 느낌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은만큼 그리고 중요한 청력과 관련이 있는만큼 증상이 나타났을때에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꼭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