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이제일

항생제 복용기간 정리했어요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3. 12. 10:20

항생제는 적절한 기간에 적절한 조치로 쓰게 되면 매우 효과적인 약이지만, 너무 과하게 쓸 경우에는 여러가지 부작용들이 생겨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항생제 복용기간 등 여러가지 정보를 알아보고, 주의해야 할점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단순 감기에도 항생제가 필요할까?

실제로 우리나라의 상당수 많은 병원들이 단순 감기에도 항생제를 처방해주는 경우가 많으며, 우리 또한 그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단순 감기의 경우에는 약 80%가 바이러스의 원인이기 때문에 항생제 처방이 필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나 감기가 지속되게 되면, 세균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항생제를 처방하는 것은 감기 증상이 아닌 다른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경우라고 합니다.



보통 가벼운 감기의 경우에는 1주일정도 앓다가 자연치유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나 이 이상으로 감기가 오래 가게 되면, 중이염이나 폐렴, 천식 등 세균성 질환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항생제 처방이 필요한 것입니다.



◎ 항생제 복용기간

그렇다면 이렇게 처방받은 항생제의 복용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이는 증상정도에 따라 그리고 어떤 증상이냐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요. 증상이 괜찮아졌다고 해서 내 마음대로 중단을 하게 되면 안된다고 합니다. 이유는 원인균이 완전히 죽지 않고, 내성균이 생기게 되어 나중에는 치료를 하게 되어도 치료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항생제를 너무 오랫동안 복용하게 되면, 내성과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또한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너무 짧게 복용하게 되면, 질환이 재발했을때 잘 낫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을 잘 기억하셔서 처방에 따라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그렇다면 적절할때 도움이 되는 항생제는 어떤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을까요? 이는 신체 곳곳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요. 빈혈이나 약물에 의한 발진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혈소판 감소증 혹은 발열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했을때 이러한 문제가 나타났다면, 의사와 상담후 복용을 중단하시는데요. 이렇게 중단하게 되면, 대부분의 경우에는 3일정도 이내에 증상이 회복된답니다. 



이상으로 항생제 복용기간 등 여러가지 궁금한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궁금증들이 해소되었길 바랍니다. 꼭 임의로 끊거나 먹는것을 하지 말라는 주의사항을 기억해두시고,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